본문 바로가기

미스테리를 담다.

함광열 이등병의 군의문사

반응형

함광열 이등병의 군의문사

2002년 9월19일 중앙일보 신문자료

9월 18일 오전10시46분 서울시 은평구에 위치한 모 육군부대에서 함XX 이병(20세) 자대배치 20일만에 숨진채 발견됐다.

육군에 따르면 함이병은 부대 인근 사격장에서 훈련을 마치고 부대로 복귀한 뒤 야외 화장실에서 머리에 관통상을 입고 쓰러진채 발견되었다. 당시 함이병의 곁에는 k2 소총과 방탄모가 놓여있었다고 군수사당국은 밝혔다고 한다.

 

군수사당국이 밝힌 사건경위

2002년 9월 18일 이 날은 사격훈련이 있는 날이었고 사격훈련을 하던 중 함이병의 소총이 고장나서 함이병이 스스로 총기를 손보던 중 총알 한 발이 떨어진 걸 주머니에 넣었다. 이 때 지휘관의 명령으로 행정관에 심부름을 가게 되었고, 그 길로 함이병은 화장실을 향하여 문을 닫은 후 k2소총으로 머리에 격발하여 자살하였다.

 

시신의 상태와 발견장소(정확한 설명을 위해 3인칭 관찰자 시점으로 설명)

화장실 입구에 들어서는 어느 한 칸에 누군가의 왼쪽 다리가 뻗어져 나와있다. 가까이 가보니 함광열 이병이 화장실 모퉁이 1시 방향으로 기대어 앉아 죽어있다. 왼쪽 귀 위 3센치 부분에 작은 구멍이 나 있고 반대편 오른쪽 귀에는 좀더 큰 구멍이 있다. 함이병은 눈을 크게 뜨고 죽어있었다. 화장실 칸은 촉이 86센티로 굉장히 좁다. K2 소총의 길이는 97센티, 함광열군은 키가 178센티이다. 혈흔의 흔적은 함이병이 등에 기대고 있던 벽면 그리고 우측벽면 그리고 바닥에도 혈흔이 있었다. 이 때 신 중위(최초 발견자)가 들어왔고 그리고 20초 후에 박 중위와 윤 중위가 같이 들어왔다. 이 후 셋이 옥신각신했다. 신 중위는 총이 가슴에 기대어져있었다 하고 나머지 둘은 총이 왼쪽 벽면에 수직으로 나란히 있었다고 한다. 헬멧의 위치는 왼쪽 벽면 끄트머리에 붙어있었는데 누가봐도 이등병임을 알 수 있게 완전히 가지런히 놓여있었다고 한다. 또한 헬멧 양쪽의 턱끈이 헬멧 안쪽으로 접혀 들어가있었다. 총에는 탄창도 없다.

 

의문점 1 - 이등병에게 심부름을 시켰다?

자대배치 받은 지 20일된 병사는 관심병사이기 때문에 혼자 화장실도 못 가고 밥 먹으러도 혼자 못 가게 한다. 

 

의문점 2 - 탄피를 주워서 몰래 주머니에 넣었다?

사격 할 때는 무조건 옆에 부사수가 지켜본다. 부사수의 역할은 사격자가 몇 발을 쐈는지 보고 탄피가 어디로 날아갔는지 확인하며 모두 다 수거한다. 그리고 부사수를 조교가 지켜보고 있다. 

 

의문점 3 - 관통을 했으면 총알이 어딘가에 박혔거나 흠집이 있어야 하는에 없다?

 

의문점 4 - 군수사국은 헬멧을 쓰고 자살했다고 주장했는데 헬멧은 너무도 깨끗하다?

수사당국은 총알이 약해서 두개골 뚫고 나가다가 중간에서 조각이 났다라고 주장한다. 그럼 사출구는 왜 있을까?

 

의문점 5 - 총의 위치? 두 번의 진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관통했다면 상식적으로 총이 왼쪽에 떨어져있어야 한다. 그런데 군수사국에서 총의 위치가 설명이 되지를 않자 왼쪽이 사입구라고 한 군의관의 말을 이제 법의학 6개월 밖에 되지 않는 사람이라며 사입구는 오른쪽이라고 주장했다. 

신중위 진술(왼쪽), 윤중위 진술(오른쪽)

의문점 6 - 총탄은 어디있나?

국방과학수사부에서 무슨 총알인지 밝혀내려고 실험하다 파편을 다 썼다고 주장함.

 

의문점 7 - 신동민 중위는 왜 화장실에 갔을까?

그 곳에 화장실이 2개였다. 함이병이 죽은 곳은 푸세식 화장실이었고 그 옆에 신식 화장실이 있었다. 평상시 푸세식 화장실은 다른 사람도 가지 않는 곳이었다. 신 중위는 신식 화장실이 문이 잠겨 있어서 못 갔다고 했는데 장병들의 얘기에 따르면 신식 화장실은 365일 열려있는 곳이라고 한다. 이에 정혁필 헌병대장이 유가족에게 "신 중위가 함광열 이병을 죽인 다음에 비닐로 싸서 화장실로 옮긴 후에 조작한 것이니 부검을 해보자."라고 한다. 사건 종결하기 가장 좋은 것이 부검이라고 한다. 

 

의문점 8 - 어설픈 혈흔의 자국?

피가 튀어 있는 느낌이 아니라 누군가가 묻힌 느낌이다. 문을 닫고 자살했으면 문의 경첩에 피가 묻어있을 수가 없는데 경첩 부분에 피가 묻어있다. 

 

의문점 9 - 함광열 이병쪽을 향한 피로 물든 군화 발자국. 그리고 피를 물로 지운 듯한 흔적.

 

 

 

 

 

 

 

 

 

 

 

 

 

반응형